블로그 홈 |  기자 블로그 |  새로운 글 |  Blog뉴스 |  카페  |  사진마을 블로그 개설 |  랜덤 블로그
동서남북의 에너지
blog.chosun.com/jktbae
 
배 태윤 (jktbae)
상품시장, 화석에너지, 귀금속 그리고 신재생에너지원의 동향과 상관관계를 추적해온지 거의 10년째나 되었습니다. 셰일가스(Shale Gas)가 세상을 변화시킵니다.
전체게시물 (13316)
석유  
천연(셰일)가스  
석탄  
원자력  
태양 에너지  
풍력 에너지  
해양 에너지  
유혈암과 오일샌드  
메탄 하이드레이트  
바이오 디젤  
바이오, 에탄올  
수소 에너지  
에너지 전반  
철, 비철, 귀금속  
비금속 광물  
농수산 자원  
약용식물  
물, 기타 자원  
상품시장전반  
TLE  
경제뉴스  
화보  
일반뉴스  
환경관련 뉴스  
인도네시아 소개  
쉬어가는 글  
뉴스 엮인글  
뉴스 스크랩  
낙서장  
 
Today  302    / Total  5193680
  
"한국 원자력기술이 선박연료 문제 해결할 것"
원자력  
"한국 원자력기술이 선박연료 문제 해결할 것"    2012/04/20 22:15 추천 1    스크랩  0
http://blog.chosun.com/jktbae/6346911 주소복사 트위터로 글 내보내기 페이스북으로 글 내보내기
그리스 해운전문가 "한국 원자력기술이 선박연료 문제 해결할 것"
 
[머니투데이] 2012년 04월 19일(목)
 
[머니투데이 뉴스1 제공](울산=뉴스1) 변의현 기자=
 
“세계 최고의 조선국인 한국이 고비용의 연료문제를 해결한 미래형 선박을 만들어낼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리스 해운사인 플루토필락스(Plutofylax)의 데메트리오스 애니팬티스(79) 기술이사가 18일 울산대학교 국제관에서 ‘그리스와 한국, 그리고 선박’을 주제로 한 특별강연에서 한국이 세계 최고의 원자력 기술을 바탕으로 점점 대형화하는 선박의 연료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이 대학 조선해양공학전공 학생 140여 명을 대상으로 “고유가와 화석 에너지의 고갈,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규제하는 현실에서 유일한 에너지 대안은 원자력”이라며 “핵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는 군함이 사고가 없는 것으로 볼 때, 예방이 가능했던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원자력 에너지 사용을 억제하는 것은 손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선체와 수면의 마찰을 감소시키는 특수코팅 ▲마찰 감소를 위한 선체 밑바닥 기포 배출(Air Bubble Lubricating System) ▲파도를 이용한 저항 감소 등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강조했다.

그는 “한국이 역사적으로 외세 침탈과 625동란을 겪으면서도 수출 선진국이 된 것은 거북선을 만든 창의성과 교육열의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창의성과 교육 열정이 충만한 한국의 조선공학도들이 미래 선박 에너지문제 해결에 기여해 달라”고 선박 발주자 입장에서 주문했다.

또 한국이 거북선을 만든 창의성으로 오늘날 세계 조선 1위국이 된 것과, 그리스가 군선인 ‘트라이렘(Trireme)’을 만들어 페르시아의 침략을 막아내고 세계 제1의 해운국이 된 것이 닮았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애니팬티스 기술이사는 현대미포조선에 발주한 캄사르막스급 8만 2000톤 벌크선 명명식 참석 차 내한했다가 이날 로지 피필리스(Rosie Pipilis) 선주 부부와 함께 울산대학교를 찾았다.

그는 이탈리아 제노아대학에서 조선공학 박사학위를 받고 그리스 최대 조선사인 헬레닉조선소(Hellenic Shipyards)와 해운사인 에프플로리아(Efploia Shipping) 기술책임자로 근무하면서 현대중공업에 파나막스급과 핸디사이즈급 벌크선 10척을 발주하기도 했다.
  댓글 (2)  |  엮인글 (0)
이전글 : [국제유가] IMF, 4000억달러 이상 재원 추가 소식…상승 전체 게시물 보기
다음글 : “원자력 정책, 백년대계 아닌 수백년대계”